박영신 사진
직위(직급)
교수
전화번호
7379
전공분야
과학교육, 지구과학교육
학위
교육학박사

담당과목

지구과학교육론, 지구과학교재연구 및 지도법, 과학문화 코디네이터 실습, 중등지구과학탐구실험지도, 과학커뮤니케이션

학력

  • 서울대 지구과학교육 (1991 졸업 학사)
  • 미국 오레곤 주립대학 과학교육 (1997 졸업 석사)
  • 미국 오레곤 주립대학 과학교육 (2005 졸업 박사)

학회활동

  •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 (http://society.kisti.re.kr/ksese/)
  • 한국지구과학회 (http://kess64.net)
  • 한국과학교육회 (http://koreascience.org)
  • ASTE (Association of Science Teacher Education; http://theaste.org)
  • EASE (East-Asi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; http://theease.org) 동아시아 과학교육회

주 연구분야

  • 과학교사교육, 비형식과학교육, 과학관교육, 과학탐구 및 논증, 도슨트교육, STEAM교육

경력/업적

  • 미국 오레곤 코발리스시 후버 초등학교 교사
  •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 연구원
  • 서울대 BK21 미래사회과학교육 연구원 및 조교수

논문

  • 유네스코 과학기술교육 자문가 및 개발자 (2010-present)
  • IGEO (International Geoscience Education Organization) Korea Deputy (2010-present)
  • APSE (Asia Pacific Science Education) international coordinator (2015-present)
  • 동아시아과학교육 부회장 (2016-2016)
  • ASTE (Associaiton for Science Teacher Education) board member (internatioanl region representitive) (2016-2018)

국내외활동

  • 과학관전문인력양성 (2013, 2015)/중앙과학관
  • 대만 국제과학관인턴쉽 프로그램 (2010-현재)/조선대 사범대학
  • 과학탐구 및 논증 과학교사교육(2009-2011)/연구재단
  • STEAM프로그램 개발:기후변화 물부족(2012)/창의재단
  • 과학관 도슨트전문 교육 (2011-2013)/연구재단
  • 과학관 전시교육 (2013-2016)/연구재단
  • 과학관 STEAM교육 (2016-2019)/연구재단

주요사업 및 프로젝트

  • 지구과학교재연구 및 지도 (자유아카데미)
  • Innovations in Science Teacher Education in the Asia Pacific (Emerald)
  • 중·고등학교 과학 수업 (교육과학사)
  • 유쾌한 과학 수업 (지성사)
  • Science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in East Asia: Trends and Perspectives (edubook-tw)

주요저서